본문 바로가기

불안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은?

2020. 12. 19. 댓글 0

오늘 라디오에서 코로나 시대 망하는 업종이 있지만 반대로 잘된 업종도 있다고 합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대유행 확산세가 줄지 않으면서 불안감과 우울감이 커져 정신의학 분야의 매출이 전년대비 늘었다고 하네요정말 코로나로 경제가 무너져 모든 분야에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게 사실 입니다. 직장인은 불안정한 근무환경, 소상공인들의 매출 급감과 임대료에 대한 부담, 자녀를 둔 가정은 장기화된 비정상적인 교육환경 때문에 모두 불안해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전문 치료를 받을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불안한 마음을 달래고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불안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 - 바나나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바나나가 불안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바나나의 어떤 성분들이 그런 기능을 하는지 알아 봤습니다.

 

1) 트립토판: 바나나에 들어 있는 트립토판 성분은 행복감을 느끼게 해 행복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 생성에 이용 된다고 합니다. 행복바이러스(?) 만들어 주는 어시스트 역활을 하네요.

 

2) 비타민 B군, 마그네슘, 칼슘: 일반적으로 비타민 B군은 피곤할때 피로해소에 도움이 되고 스트레스를 완화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그네슘과 칼슘은 근육의 긴장을 이완해 마음을 차분하게 한다고 합니다.

 

불안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 - 연어

연어에는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군과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데 오메가3 지방산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세로토닌의 분비량을 늘려 준다고 합니다.

 

 

불안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 - 호두

호두에는 다른 견과류보다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인 리놀렌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협압을 낮추고 스트레스와 불안감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긴장을 이완시켜 주는 마그네슘,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1 그리고 우울증 유병률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불안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 - 허브티

영화나 드라마에서 불안한 상대방을 위해 따뜻한 차를 권하는 장면을 가끔씩 보게 됩니다. 불안한 마음을 달랠때 이들이 추천하는 티로 캐모마일 또는 라벤더 같은 허브티 입니다.

 

라벤더는 심신 안정 효과가 있어 대체의학에서 불면증, 우울증 증상 완화에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라벤더의 향을 내는 '리날룰' 성분이 불안 증세를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일본 대학 연구팀의 동물 실험 결과가 있다.

 

캐모마일은 신경안정 효과가 있어 수면 보조제로 널리 활용됩니다. 즉, 우울 증상이 줄어 수면의 질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 댓글 ▶ 0